센터소식

  • 2023년 전남마을공동체 지원활동 성과공유회 (23. 11. 28.)

  •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4-03-27 조회수 : 81




0-.jpg
10.jpg

 

 

안녕하세요^^

전남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입니다.

 

‘2023년 전남마을공동체 지원활동 성과공유회’가 지난 11월 28일, 나주시티호텔 별관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번 공유회는 2023년 전남마을을 위해 애써주신 마을공동체 관련 다양한 주체분들의 활동을 격려하기 위해 진행되었는데요. 특히 공모사업 컨설팅지원 마을행복디자이너의 지원활동 공유와 활동 감사 및 격려를 위해 진행되었는데요~ 시군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시군행정, 마을공동체 전문가분들도 함께해주셨습니다.

시작에 앞서, 전남도 일자리경제과 마을공동체 곽지수팀장님, 전남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 노용숙 센터장님 격려사로 시작되었습니다.

 

첫 시간에는 전남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 조어진 정책실장님께서 2023년 전남마을공동체 지원활동현황 및 24년 지원계획에 대해 안내해주셨는데요. 마을공동체 지원을 위해 활동가-시군-도시군센터 지속적으로 소통되며 지원됨을 말씀해주셨으며, 마을행복디자이너분들의 현장 활동사진으로 구성된 영상도 함께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전남마을 현장 컨설팅에 지속적으로 함께해주고 계신 광주연구원 민현정책임연구원, 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김동관 부장님의 전남마을공동체 관련하여 제언해주셨습니다. 전남은 성과 중심으로 마을공동체 활동이 진행중이며, 마을의 문제해결(자치)하는 것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씀해주셨으며, 사업과 예산 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고 강조해주셨습니다. 김동관 부장님께서는 지역학습모임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해주셨으며, 학습모임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공유해주셨습니다.

 

이어서 올해 마을지원행복디자이너 대표로 고흥군 김항곤 행복디자이너분께서 활동 사례를 공유해주셨는데요~ 고흥활동가분들의 네트워크 뭉크(뭉쳐야 네트워크지)의 학습모임 사례와 고흥마을센터-고흥군 행정 협업사례, 마을 곳곳의 이야기지도 그린 사례를 말씀해주셨는데요. 마을이야기지도도 종이 보다는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 QR코드를 삽입한 웹자보식 지도와 활동영상을 보여주셨습니다.

 

시군센터 대표로 광양시 김경식 센터장님께서 광양시 마을공동체 활동에 대해 공유해주셨습니다. 광양시는 올해 54개 공동체가 선정되고, 2명의 마을지원행복디자이너가 활동을 진행했으며, 이렇게 소수인원으로 많은 공동체 지원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마을활동가 업무 역량강화(퍼실리테이션, 입문학교 운영참가)와 매월 2회 공유회의를 진행한 활동사례를 말씀해주셨습니다.

 

이후에는 MC 공주빈님께서 레크레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제기차기, 포토왕, 퀴즈맞추기 등 잠시 학습을 뒤로하고 함께 즐기고, 알아가는 시간을 끝으로 공유회를 마무리하였습니다.

2023년 전남마을 현장이 원활할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신 마을행복디자이너분들과 시군 센터, 시군, 마을공동체 전문가 분들께 감사말씀 드리며, 남은 올 한해 활동도 응원하겠습니다!!


  • 이전글 다음글
  • 글쓰기 목록